LIFE

삼성전자 인턴 합격 후기(회로설계)

Various 2022. 1. 31. 01:33

삼성전자 인턴 합격 후기(회로설계)


안녕하세요!
2021년 상반기에 삼성전자 회로설계에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부족한 정보이지만 제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제가 당시 인턴 최종 발표 날 때 스크린샷을 한 게 없어서

2021년 하반기 공채 합격 사진을 인증하겠습니다ㅠㅠ


2021년 상반기에 인턴 공고가 나왔을 때 서류를 부랴부랴 준비했습니다.
제가 당시에 4학년 1학기 과정 중이라서 전공 공부와 졸업논문을 준비하고
있었기에 시간이 조금 빠듯했죠.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다들 바쁜 학기이죠ㅠㅠ

서류 마감 기간이 한 1주일였던것으로 기억해요.
저는 1주일 동안 평균 1-2시간 정도 투자한 것 같아요

서류를 처음 써보는 거라서 처음 틀을 잡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어요.
그리고 글 수정 과정을 여러 번 거쳤어요.
계속 볼수록 어색한 문장이나 부족한 내용을 많이 보이더라고요.
최소한 10번 정도는 고쳐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시간이 있으시면 방학 동안에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스펙

학과 : 전자공학과(복수전공X)

학점 : 4/4.5

영어 : 토스 6(130점)

대외활동 : 코딩 경진대회, 학부 연구생, 동아리 회장

 

보시면 스펙은 다른 분들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영어 점수도 많이 낮고, 대외활동도 많은 것을 하지 않았어요.

코딩 경진대회에서 입상했는데, 이 부분은 자기소개서에 쓰지도 않았고,

면접에서 질문도 안 받았어요.

 

회로 설계가 경진대회 같은 것이 별로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회로 설계 지원하실 때 대외활동에 목숨을 걸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오히려 학부 수업에서 하는 프로젝트를 열심히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자소서 문항 팁

1번 :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1번 문항은 삼성전자를 지원하게 된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왜 삼성전자에 지원하는지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진짜 이 부분이 제일 어렵죠. 돈 많이 주니까. 제일 유명한 대기업이니까.

처음 쓸 때 진짜 이 생각이 먼저 들었어요ㅋㅋㅋㅋㅋ

많은 고민을 해본 결과 저는 이러한 방식으로 풀어갔어요.

삼성전자가 최고라서 들어가고 싶다가 아니라 

나는 이러한 회로적인 능력이 있고 관심이 있어 다양한 경험과 공부를 해왔다.

나는 이러한 능력을 삼성전자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느낌으로 썼습니다.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로 한 번 써보고, 읽고 고치면서 다듬보세요ㅎㅎ


2번 :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2번 문항은 "성장과정"에 대해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개의 주제로 기술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동아리 회장 활동을 하면서 바뀐 나에 대해,

두 번째 주제는 회로에 대해 왜 열의를 가지게 되었는지 썼습니다. 

회로설계라는 직무를 지원하다 보니 회로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직무에 대해만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 "딱딱하다"라는 느낌을 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동아리 회장 활동을 하며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 소통이 원만하다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소서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내용들을 써보며 시도하여, 자신 있는 내용이 될 때까지 파이팅!!!


3번 :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사회이슈가 4문항 중에 가장 쉬었습니다. 

네이버 뉴스를 꾸준하게 봐와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반도체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했습니다.

내용 초반에 반도체 이슈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하고, 저의 견해를 썼습니다.

다른 합격 자소서를 보니 3번 문항은 이상한 내용만 넣지 않는다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3번 문항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관심 이유는 아래 인턴 생활 후기 및 전환 면접 후기를 참고해주세요ㅎㅎㅎㅎ

인턴 생활 후기 및 전환 면접 후기

 

삼성전자 인턴 생활 후기, 전환 면접 후기(회로설계)

삼성전자 인턴 생활 후기, 전환 면접(회로설계) 저번 블로그에서 2021년 상반기 인턴 합격 과정들에 대해 써봤습니다. ----------이전 사이트---------- 이번에는 2021 여름 방학 동안의 인턴 생활에

variousblog.tistory.com


4번 :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4번 문항은 "자신의 직무적합성"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저의 경우 3가지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좀 타이트하게 작성한 것 같아요.

전부 다 직무와 연관된 것을 기술했습니다. 2개는 회로 관련, 1개는 반도체 관련으로 작성했습니다.

저는 직무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직무 소개란보고 글의 흐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GSAT

저는 서류 합격하고 나서 GSAT을 준비했습니다.

서류 합격할 줄 몰랐거든요.

2주 정도 있었는데 에듀윌,해커스 GSAT 책을 구입하여 공부했습니다.

사실 책만 보고 무작정 공부하는 것은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GSAT 강의가 있는데 무조건 보세요!!!!!

봉봉TV 추천합니다!!!!!


면접

저는 코로나로 인해서 인성면접만 진행했습니다.

약 15분~20분 정도 면접을 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은 자소서 기반으로 준비했습니다.

제 자소서에서 나올만한 질문들을 생각해보고,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제가 면접관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질문을 할지 고민해서 질문지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인성면접 질문지가 있는데 한 번 참고해서 준비해주세요ㅎㅎ

예상 질문지가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예상 질문지를 만든 덕분에 면접관님들이 질문하신 게 다 나오더라고요ㅎㅎ

 

준비한 질문이 나와 당황하지 않고 질문에 자신감이 있게 답변한 것이 합격 비결인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부족한 정보, 팁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